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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천지 작성일20-07-10 11:39 조회16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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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 서울시장의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을 접한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이 공개 일정을 전면 취소했다.

8월 29일에 치러지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 출사표를 던진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은 10일 박 시장의 비보를 접하고 '애도 모드'에 들어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연합뉴스
이낙연 의원 캠프 관계자는 "오늘 예정된 언론사 인터뷰를 모두 잠정 취소했다"고 공지했다.

이 의원은 원래 계획돼 있던 자치균형포럼 세미나와 강원 평창에서 열리는 포럼 워크숍 일정도 취소했다. 대신 박 시장의 장례 절차가 결정되는 대로 빈소를 조문할 계획이다.

또 다른 당권 주자인 김부겸 전 의원 역시 공식 일정을 자제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도전하는 김부겸 전 의원이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전 의원 측은 "박 시장 장례일정이 종료될 때까지는 후보의 모든 일정을 잠정 취소하는 방향으로 내부에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10일 경기도청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경선 관련한 모든 계획을 중단하기로 결정하면서 간담회도 취소됐다.

다만 10일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박 시장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너무 상처나 쇼크가 크다"고 심경을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사실 이렇게 (라디오)프로그램에 나와서 이야기하기가 도저히 용기가 안 나는 상황"이라면서 "박 시장님이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도 크지만, 또 개인적으로는 박 시장님하고 서로 같이한 지가 40년 가까이 되어간다"고 소회를 털어놓았다.

김 전 의원은 박 시장의 죽음이 성추행 경찰 고소와 관련됐단 분석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국민의 기대에 못 미친 부분이 있지만, 이 부분은 고인의 명예와 관련된 부분"이라며 "제가 말을 덧붙이기는 조심스럽다"고 말을 아꼈다.
[스포탈코리아] 김성진 기자= 라리가가 4호골을 터뜨리며 마요르카의 승리를 이끈 쿠보 타케후사(19)를 극찬했다.

쿠보는 10일(한국시간) 열린 마요르카 비지트 마요르카 스타디움에서 열린 레반테와의 2019/2020 스페인 라리가 35라운드에서 1-0으로 앞선 후반 39분 추가골을 터뜨렸다. 이 골로 마요르카는 2-0 승리를 했다.

승점 32점이 된 마요르카는 강등권인 18위를 이어갔지만, 잔류 커트라인인 17위 알라베스(승점 35점)와의 승점 차는 3점이 됐다. 충분히 추격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

경기 후 라리가는 영문판 트위터를 통해 “킹 쿠보가 마요르카의 라리가 생존을 이끈다”며 치켜세웠다. 그리고 레반테전에서 나온 쿠보의 기록을 인포그래픽으로 제작해 게재했다. 쿠보는 레반테전에서 86분을 뛰었고 드리블 성공 2회, 키패스 2회, 1골, 슈팅 3개 등을 기록했다.

일본 ‘풋볼존’은 이 내용을 전하며 “남은 3경기서 치열한 잔류 싸움을 할 것이다. 쿠보에 대한 기대는 한층 높아질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또한 스페인 ‘아스’는 쿠보의 레반테전 평점으로 3점 만점을 부여하면서 “쿠보의 완벽함을 나타낸 골이다”라고 평했다.
PDA 통해 작업자 1미터 내 접근 시 알람…전국 물류센터에 상용화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물류센터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여파로 곤욕을 치른 쿠팡이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안전감시단 고용에 이어 국내 최초로 현장 근무자간 거리두기 앱을 자체 개발해 상용화하며 사태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쿠팡은 지난 6월 19일부터 전국 물류센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거리두기 앱을 배포했다고 10일 밝혔다. 작업자의 PDA에 장착된 거리두기 앱은 작업자가 1미터 이내 공간에 머무르면 알람이 울리고 해당 접촉자가 자동으로 기록되도록 설정돼 있다.

이를 통해 쿠팡은 작업 시 무심코 발생할 수 있는 접촉을 최소화해 거리두기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자동으로 기록된 접촉자 명단을 통해 향후 확진자 및 의심자 발생 시 밀접접촉자를 신속하게 찾아낼 수 있게 됐다. 이와 같은 거리두기 앱 시스템은 전국 쿠팡 물류센터에 적용됐으며 7월 내에 전국 배송캠프로도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쿠팡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직원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실행해 왔다. 특히 기술을 활용해 직원들이 의식하지 않아도 불편함 없이 거리두기를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번 거리두기 앱은 자체 개발팀이 3주 동안 집중 개발해 완성했다.


[사진=쿠팡 ]


뿐만 아니라 쿠팡은 '초고강도 거리두기 캠페인'을 통해 물류센터와 배송캠프 등 모든 사업장에서의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키고 있다. 물류센터를 오가는 통근버스를 두 배 증차하고, 약 2천400명에 달하는 대규모로 '코로나19 안전감시단'을 채용해 사업장 내 거리두기 및 정기적인 체온, 증상 여부체크, 마스크 및 장갑 착용 준수 등을 관리하는 등 시설과 인력 확충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또 쿠팡은 모든 식당에 아크릴 칸막이를 설치하고 흡연 시설과 휴게실 등에서도 마킹 표시 및 안전감시단 배치 등을 통한 엄격한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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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명주 쿠팡 인사부문 대표는 "직원의 안전을 지키는 일은 쿠팡의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로, 시설과 인력에 대한 투자, 엄격하고 단호한 운영과 더불어 직원들이 불편함 없이 거리두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지원까지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며 "전례 없는 코로나 사태 속에서 직원 안전과 고객 만족을 모두 이룩할 수 있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메이저리그(ML)는 제아무리 뛰어난 선수라도 곧장 데뷔할 수 없는 무대다. 루키리그부터 트리플A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검증을 마쳐야 ML 무대의 자격이 주어진다. 사실 KBO리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순수 신인의 개막 엔트리 포함은 불과 수년 전까지만 해도 드물었다.

지금은 다르다. 당장 올해만 해도 6명의 신인이 개막 엔트리에 이름을 올렸다. 비단 엔트리 채우기 용도가 아니다. 이들 중 최지훈(SK 와이번스), 안권수(두산 베어스), 김지찬(삼성 라이온즈), 이민호(LG 트윈스) 등 4명은 여전히 1군에서 활약 중이다.

기회가 많이 주어지는 만큼 다양한 이야기들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투수들 중에는 데뷔전부터 승리를 챙기는 영예를 누린 이들이 여럿 있다. 올 시즌만 해도 소형준(KT 위즈), 허윤동(삼성), 정해영(KIA 타이거즈)이 데뷔전 승리투수의 기록을 썼다. 소형준과 허윤동은 선발로 나서 위업을 썼다. 고졸신인의 데뷔전 선발승으로는 역대 8, 9호 기록이다.

비단 올해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KBO리그 역사상 고졸신인이 데뷔전에서 승리를 따낸 것은 1991년 김태형(롯데 자이언츠)이 최초다. 그에 앞서 데뷔전 승리를 맛본 20명은 모두 대졸신인이었다. 김태형 이후로도 사례는 많지 않았는데, 2018년부터 부쩍 늘었다. 양창섭(삼성)을 시작으로 김민(KT), 성동현(LG)이 나란히 승리를 챙겼다. 2019년에는 김영규(NC 다이노스), 김이환(한화 이글스), 김윤수(삼성)가 기록을 썼고 올해도 벌써 3명째다. 남은 시즌 한 명의 고졸신인이 더 데뷔전 승리를 챙긴다면 역대 최다 기록이다.

KBO리그 역사상 고졸신인으로 데뷔전 승리를 신고한 21명 중 9명이 2018년 이후 데뷔자다. 겹치는 타이틀이 하나 있다. 바로 한국야구의 미래를 이끌 또 하나의 세대, ‘베이징 키즈’다. 2008베이징올림픽 전승우승 금메달 이후 야구를 시작한 이들이 프로 유니폼을 입고 남다른 활약을 펼치는 중이다.

현장 지도자들은 이들의 배짱에 주목한다. 신인이라고 눈치를 보거나 기를 펴지 못했던 십수 년 전과 풍토가 완전히 달라졌다. 특히 이들은 고참 포수의 사인에 고개를 젓고 자신이 주도하는 운영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 이정후(키움 히어로즈), 강백호(KT)의 성공사례가 후배들에게 ‘꽃길’을 닦아준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두 고졸신인은 데뷔 초반부터 남다른 활약을 펼치며 색안경을 벗겼다.

이제는 완전히 자리 잡은 고교야구의 투구수 관리 영향도 분명하다.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는 고교야구 전국대회에서 투수의 1일 최다 투구수를 105개로 한정했고, 투구수에 따라 의무휴식일을 강제하고 있다. 과거처럼 100개 이상 던진 투수를 연투시키는 풍경은 더 이상 없다.
미래가 현재로 바뀌어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언제나 흐뭇하다. 올해 KBO리그를 지켜볼 이유가 하나 더 늘었다.
“자고 일어나면 현관에 신선한 반찬”…국내 반찬시장 2조 원대로 성장


코로나19 사태로 집밥 수요가 늘면서 반찬 새벽배송이 인기를 얻고 있다.
# 초등학생 두 자녀를 둔 서울 마포구 맞벌이 주부 김모(41) 씨는 퇴근길에 잊지 않고 들르는 곳이 있다. 바로 집 앞 반찬가게. 국 1개에 반찬 2개를 고르면 1만 원이 안 되는 돈으로 당일 저녁식사와 다음 날 아침까지 해결할 수 있다. 주말에도 예전에는 외식 비중이 높았으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집에서 밥 먹는 날이 많아지면서 반찬가게 이용 횟수가 배로 늘었다. 고기볶음 등 메인요리 하나만 있으면 국과 찌개, 밑반찬은 반찬가게에서 사온 것으로 대체할 수 있어 짧은 시간 안에 한 상 차림이 가능하다. 아이들 입맛에 맞는 반찬도 다양하게 고를 수 있어 식사 준비에 대한 부담도 확 줄었다. 김씨는 “그동안 왜 그렇게 힘들게 음식을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집 근처에 믿고 먹을 수 있는 반찬가게가 있는 게 새삼 감사하다”며 웃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집밥’ 수요가 증가하면서 주부들의 근심도 덩달아 늘고 있다. 그동안 아이들 점심은 학교급식으로 해결할 수 있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등교 횟수가 줄어들면서 삼시세끼를 모두 준비해야 하는 상황. 회식 등의 이유로 저녁을 먹고 귀가하던 남편도 코로나 사태 이후 주로 집에서 저녁을 먹어 주부들의 반찬 걱정이 더욱 늘었다.

맞벌이라 아이 혼자 집에서 밥을 차려 먹어야 하는 경우에는 ‘밥 걱정’이 더 크다. 서울 강서구에 사는 맞벌이 주부 최모 씨는 “코로나 사태 초기에는 날마다 배달음식을 주문해줬는데, 이제 그것도 질린다고 해 아침마다 도시락을 싸놓고 출근한다”고 말했다. 평소 반찬가게에 눈길 한 번 주지 않던 최씨가 “이제는 반찬가게 없이는 못 살겠다”고 말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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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찌개), 반찬 4개에 1만5000원
더는 집밥에서 ‘손맛’을 강요할 수 없는 시대가 됐다. 맛, 청결, 편의, 가격 면에서 사 먹는 반찬에 대한 신뢰가 커진 덕분이다. HMR(Home Meal Replacement·가정식 대체식품) 시장의 확대일로와 맞물려 온오프 라인 반찬전문점도 확장세다.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에 따르면 국내 반찬시장 규모는 2조 원(오프라인 매장 포함)이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HMR 시장까지 포함하면 그 규모는 훨씬 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2019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국내 HMR 시장 규모는 5조 원이 넘는다.

최근에는 새벽배송까지 가능한 반찬 전문점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서울 강남구에 사는 맞벌이 주부 강모 씨는 요즘 아침마다 새 반찬을 받아보는 재미에 푹 빠져 있다. 그동안 마켓컬리, 쿠팡 로켓프레시 등 새벽배송으로 국, 찌개 등을 주문해 먹었으나 대부분 ‘냉동제품’이라는 점이 마음에 걸리던 차에 새벽배송을 해주는 반찬가게를 알고 눈이 번쩍 띄었다.

이 가게는 온라인 홈페이지에 한 달 치 식단을 미리 올려놔 가족이 잘 먹을 법한 음식이 나오는 날짜를 선택해 최소 이틀 전 주문하면 해당일 새벽에 집 앞으로 가져다준다. 이 업체의 경우 배송업체를 따로 쓰지 않고 늦은 밤부터 새벽까지 직원들이 직접 음식을 차에 실어 배달한다. 배송료는 없다.

강씨는 “주중에 배송 받으면 아침에 반찬들을 냉장고에 넣어놓고 출근하고, 퇴근 후 살짝 데우는 정도로만 요리해 밥상을 차린다”고 한다. 또 “주말에도 아침에 일어나 현관문만 열면 4인 가족이 한두 끼 먹을 만한 국과 반찬들이 도착해 있으니 집밥 걱정이 확 줄었다”며 만족해했다.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다. 국이나 찌개 1개에 반찬 4개가 1만5000원으로 매일 동일하다. 강씨는 “반찬 살 때 편의성 못지않게 중요한 게 가격인데, 마트에서 사와 집에서 직접 만드는 것보다 저렴한 듯하다”고 말했다.

명절·제사음식도 새벽배송 이용

반찬 전문점의 볶음류, 마른반찬 등은 팩당 3000~4000원 수준이다.
서울 강동구에 사는 주부 최모(38) 씨도 새벽배송 반찬 덕분에 한결 자유로워졌다. 일곱 살배기 딸아이를 둔 최씨는 아이 입맛에 맞는 반찬들을 주로 고른다. 달걀찜, 쇠고기장조림, 시금치나물, 멸치볶음 등으로 가격은 팩당 3000~4000원. 최씨는 “냉장고에 식재료를 늘 채워놓고 살 수가 없는데, 아침마다 갓 만든 신선한 반찬들이 배달돼 오니 장보기와 요리하는 수고를 동시에 덜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전업주부 임모(58) 씨는 석 달 전 지인의 소개로 광주광역시에서 김치, 장아찌 등을 주문해 먹어보고는 이내 단골이 됐다. 임씨는 “젊어서는 반찬을 사 먹는다는 걸 생각도 못 했는데, 이제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사 먹는 게 훨씬 맛있고 편하다”며 “눈 뜨면 집 앞에 맛있는 음식들이 놓여 있으니 선물 받는 기분도 들고 좋다”고 말했다. 임씨가 거래하는 업체의 경우 4만 원 이상 주문 시 택배비가 무료이고, 새벽배송은 오전 7시 전 도착을 원칙으로 한다.

손이 많이 가는 명절음식이나 제사상은 반찬가게 도움 없이는 힘들다. 임씨는 “그동안 ‘엄마 손맛’이라는 명분으로 집밥을 너무 당연하게 여긴 것 같다. 이제는 몸도 마음도 편하게 살고 싶다”며 사 먹는 반찬에 대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지난해 3월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성인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반찬 전문점에 대한 인식조사를 진행한 결과 월 2~3회 이상 이용자가 76.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주 1회 이용자(30%) 역시 많았다. 전업주부의 경우 월 2~3회 이용(35.5%)이, 직장인은 주 1회 이용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비자의 반찬 구매율이 높아질수록 안전성 점검도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지난해 3월 온라인 배달마켓과 반찬 제조업체 등 총 130곳을 점검해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11곳을 적발한 바 있다.

주요 위반 내용은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1곳) △위생적 취급 기준 위반(3곳) △건강진단 미실시(2곳) △표시 기준 위반(2곳) 등이다. 인터넷에서 판매되고 있는 반찬 120종에 대한 식중독균 오염 여부 검사에서는 다행히 모두가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 관계자는 “코로나 시국인 데다, 여름철까지 맞았으니 업체 모두가 식품위생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파워볼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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